5월 14일
11월 9일
4월 23일
6월 6일
느릅나무과 폭나무
Celtis biondii Pamp.
잎은 난형, 타원형 또는 긴타원형이며 첨두는 꼬리처럼 길게 빠지며 엽병은 2-12mm이다. 꽃은 5월에 피고 열매는 10월에 등황색으로 익는다.
팽나무와 유사하지만 잎끝이 꼬리처럼 길어지고 측맥이 2~3쌍이며 자방에 털이 밀생하는 특징으로 구분할 수 있다. 팽나무는 자방에 털이 없으며 잎의 측맥이 3~4쌍이다. 팽나무와 폭나무 둘 다 열매의 색은 황적색이다. 보통 팽나무와 폭나무 둘 다 주로 남부지방에서 자란다.
마을 어귀에 심었던 당산나무나 정자나무로 가장 알려진 것이 느티나무이지만 팽나무도 이에 못지 않게 많이 심어진 나무다. 오래된 팽나무는 아름드리로 자라 성인 2명이 손을 마주 잡아야 나무를 안을 수 있을 정도다. 초록색 열매는 콩알만한 크기로 가을에 등황색으로 익는다. 어릴적에 열매를 따서 먹곤 했지만 그다지 단 맛을 느끼지 못하고 육질도 많지 않아 인기는 별로 없었다.
시골에서는 어린이들의 놀이기구를 산과 들에서 구해서 했는데 그 중 단연 훌륭한 재료가 되는 것이 왕대(대나무)였다. 왕대로 물총을 만들어 쏘기도 하고 팽나무 열매를 넣고 발사시키기도 했는데 열매가 날아갈 때 '팽'하고 소리가 나면서 나갔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.
팽나무 : 열매 황적색. 폭나무에 비해 자방에 털이 없으며 잎의 측맥이 3~4쌍. 상반부만 톱니.
폭나무 : 열매 황적색. 팽나무에 비해 잎끝이 꼬리처럼 길어지고 측맥이 2~3쌍이며, 자방에 털이 밀생. 상반부만 톱니.
왕팽나무 : 열매 황적색. 검팽나무에 비해 열매가 황색으로 익고 잎끝이 불규칙한 결각상. 팽나무에 비해 꽃자루가 훨씬 길다. 기부 제외한 가장자리 대부분에 예리한 톱니.
검팽나무 : 열매는 흑색. 왕팽나무에 비해 잎이 보다 길고 끝이 꼬리처럼 길게 뾰족. 핵 표면의 그물맥은 풍게나무보다 더 심하게 돌출. 기부 제외한 전체에 뾰족한 톱니.
풍게나무 : 열매는 흑색. 잎 가장자리 전체에 뾰족한 톱니. 측맥이 3~4상이며 자방에 털이 없어 폭나무와도 구별.
푸조나무 : 열매는 흑색. 가장자리 전체에 예리한 톱니. 측맥이 많으며 열매가 커서 쉽게 구분. 열매 자루가 짧음.